활동소식

공지사항

07년 상반기 방북 - 모자 및 소아 보건 지원사업 시작

유진벨 / 868
유진벨재단, 올해 상반기 북한 방문

모자 및 소아 보건 지원사업 시작, 北 의료기관 발전 모습 확인


유진벨재단(회장 스테판 린튼, Stephen W. Linton, Ph. D.) 방북 대표단은 지난 5월 1일부터 12일까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의 평안남도와 남포시 소재 16개 의료기관들을 방문했다.

스테판 린튼 회장을 비롯해 5명으로 구성된 이번 방북 대표단은 유진벨재단이 파트너패키지 프로그램으로 지원하고 있는 시&bull군&bull구역 의료기관들을 직접 방문하고 의약품 및 의료기기 등을 전달하는 등 올해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임산부와 신생아, 어린이를 위한 의료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돌아왔다.


모자보건 및 소아보건 지원사업 순조롭게 진행
유진벨재단은 1차적으로 지원된 평안남도의 순천시인민병원과 안주시인민병원의 모자보건과 소아보건 지원 물품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의료진들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보다 세밀한 치료관리체계를 세워 나갈 것을 약속 받았다.

무엇보다 이번에 진행된 사업들을 통해 의료기관과의 사업을 넘어 선, 환자 개개인을 접촉하고 직접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계기로 발전되어 향후 후원자의 개별적인 환자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인민병원 산하 진료소 및 호(戶)담당 의사와의 직접적인 협력관계를 맺고 보다 세밀한 개별 환자 접촉 및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유진벨재단 스테판 린튼 회장은 &ldquo세심한 의료 혜택이 필요한 임산부의 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신생아와 어린이를 위한 포괄적인 의료 지원을 시작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rdquo고 밝히며, &ldquo이번에 처음으로 지원받은 병원들의 반응이 매우 좋았으며, 앞으로 더 많은 지역병원으로 확대할 수 있기를 바란다&rdquo고 전했다.


北 의료기관과의 긴밀한 협력 하에 병원 기능 많은 발전
유진벨재단은 현재 지원하고 있는 약 40여 곳의 지원 병원에 의료 장비와 의약품뿐만 아니라 지원 장비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 지원과 사후 관리를 함께 해나가며 병원들과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 가고 있다.

유진벨재단은 북한 의사들이 의료 장비와 함께 지원되는 자료를 통해서 숙련된 기술을 요하는 고급 의료 장비의 조작 기술을 적극적으로 습득하며 빠른 시간 내에 기기들을 능숙하게 다루게 된 것을 매번 방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유진벨을 통해 필수 진단 장비와 수술 기구 등을 지원 받는 병원들은 질병의 발생 후 처치 위주의 소극적인 의료 서비스에서 벗어나, 병의 사전 진단과 예방 기능을 수행하는 획기적인 발전을 하게 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스테판 린튼 회장은 &ldquo북한 의사들이 자주 접해보지 못했던 고급 의료 장비들을 1년 만에 능숙하게 다루고, 각 병원들이 서로 협조하면서 웬만한 문제들은 해결해나가는 적극적인 모습에 놀라는 경우가 많다&rdquo며 &ldquo지원 초기에는 환자들의 모습이 별로 보이지 않았던 병원이었는데, 새로운 장비로 진단을 받기 위해 환자들이 복도에 길게 줄을 서 있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낀다&rdquo고 전했다.


소아결핵환자를 위한 지원 계획
또한 유진벨재단은 이번 방문 기간 동안 평안남도와 남포시 결핵예방원에 부설로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는 &lsquo소아결핵병동&rsquo을 방문하여 어린이 결핵환자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영양 상태가 좋지 못하고 면역력이 약한 북한의 많은 어린이들이 결핵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유진벨재단은 올해부터 실시하게 된 소학교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소아보건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향후 소아결핵치료를 위한 특별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07년 상반기 방북 일정
5월1일부터 5월12일까지 13일간 총 16곳의 북한 의료기관 방문

평안남도 소재 결핵치료기관 및 시&bull군 단위 인민병원 12곳
: 평안남도 결핵예방원, 평안남도소아병원, 안주시결핵요양소, 평성시결핵요양소, 북창군결핵요양소, 순천시결핵요양소, 대안군결핵요양소, 룡강군결핵요양소, 안주시인민병원, 순천시인민병원, 대안군인민병원, 천리마군인민병원

남포시 소재 결핵치료기관 및 시∙구역 단위 인민병원 4곳
남포시결핵예방원, 남포시결핵요양소, 와우도구역인민병원, 항구구역인민병원
7.jpg